부설연구소

먼저 2018년 새해를 맞이하여 여러분의 평안과 건강을 기원하며, 아울러 새해에도 하시는 모든 일에 있어서 건승하시기를 기원합니다. 2013년 장수황씨 문중이 중심이 되어 사단법인 방촌황희선생사상연구회를 발족하여 그동안 소외되어 왔던 방촌 황희선생에 대한 현창사업을 활발히 전개해 왔습니다.

이에 힘입어서 방촌 황희선생에 대한 현창사업을 지속적으로 이어가고 보다 체계적으로 발전시켜 나가기 위해, 지난 2017년 12월 19일 뜻을 같이 하는 교수님과 유림 50여분이 대전 태화장회관에서 “(사)방촌황희선생 사상연구회 부설 방촌황희연구소” 창립식을 가졌습니다.

이날 여러 가지로 부족한 제가 연구소장의 중책을 맡게 되어 한편 영광스럽고 한편 어깨가 무겁습니다. 황희 선생은 위대한 세종시대의 주역으로, 명재상으로, 청백리로 우리 역사의 큰 인물이십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연구소가 이제야 출범하게 된 것은 매우 안타까운 일입니다. 다행이도 장수황씨 문중과 사단법인 방촌황희선생 사상연구회의 노력으로 본 연구소가 창립을 보게 되었습니다. 이제 저를 비롯한 임원들은 우리 학계의 여러분들을 모시고 방촌의 현창과 함께 이 시대에 방촌이 왜 필요한가를 다시 생각해 보는 학문적 작업을 수행해 나갈 계획입니다. 여러분의 성원과 참여를 부탁드리며 취임 인사에 가름합니다. 새해 건강하시고 복 많이 받으시기 바랍니다.

2018년 1월 22일 (사)방촌황희선생사상연구회 부설 방촌황희연구소장 최영찬 올림